장애인·비장애인 함께 천연 가정상비약 ‘자운고’ 만들기 체험

한현호 강사가 자은고 효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수연
한현호 강사가 여러가지 약재를 베이스오일에 12~36시간 중탕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수연
한현호 강사가 자운고의 효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수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가정 상비약 자운고 한방연고 만들기 실습이 한현호 강사 지도 아래 열렸다.

양평군평생학습센터와 양평군장애인복지관은 지난 9월 30일 오전 10시 장애인복지관 2층 세미나실에서 ‘우리동네 학습공간 학습여행’이란 주제로 전통 한방 자운고 만들기 체험시간을 마련했다.

자운고 연고는 트거나 건조한 아토피성 질환을 비롯해 화상, 벌레 물림 등 가정에서 상비약으로 사용하는 한방과 아로마가 결합한 ‘한방 아로마 연고’다.

자운고는 천연 약재로 만들어 무첨가 항생제, 무첨가 스테로이드인 한방 연고다. 시중에서 파는 각종 연고와 달리 자운고는 주 재료가 각종 한약재와 천연 오일 유효 성분을 추출해 만들기 때문에 아이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만들기 재료는 베이스 오일에 당귀, 자초근, 감초, 백지, 작약, 황기, 황금, 유근피, 진피(귤껍질), 황련, 어성초 등이다. 베이스 오일에 50-55도를 유지하며 12-36시간 정도 증탕한다. 증탕한 오일에 자운고유, 시어버터, 비즈왁스를 개량해 넣고, 천연 아로마오일이 들어간다.

한 참가자는 “자운고 약효에 대해서도 공부하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며, “특히, 직접 만들어보니 신기하고, 무척 재밌었다”고 했다.

김수연 기자
김수연 기자
물 맑은 양평에 살면서 일을 할 수 있는 내가 대견스럽습니다. 잘하지 못 해도 평소에 하고 싶어 하던 시니어 기자를 하고 ,내가 속해있는 자리에서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게 기쁨입니다.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다 보면 어느새 바라던 그곳에 서게 되겠지요,

관련기사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세요.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