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치과시술 등록제 시범사업…등록 후 보험혜택 미리 확인

국민건강보험이 최근 치과시술 등록제를 시범사업으로 도입했다. 이 제도는 치과시술 중에서 건강보험 적용 횟수가 정해진 시술항목에 대해 사전에 환자의 적용 가능 횟수를 알려주는 제도다. 이를 통해 환자들이 미리 건강보험 혜택을 정확히 알 수 있다.

등록제 혜택을 받는 주요 시술항목에는 틀니, 틀니유지관리, 치과 임플란트, 치석제거가 있다.

우선, 틀니유지관리는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대상이다. 레진상 완전틀니와 클라스프 부분틀니에 대해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30%만 본인이 부담한다. 틀니의 적용횟수는 상하 각각 7년 1회다.

치과 임플란트는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대상이다. 부분무치악 환자(완전무치악 제외)로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30%를 본인이 부담한다. 적용 개수는 1인당 평생 2개로 제한된다.

치석제거(스케일링)는 만 19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대상이며, 적용횟수는 연간 1회다. 초과 시 비급여에 해당한다.

등록은 치과 병원에서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등록 대행하거나, 공단(지사)에 팩스, 우편, 방문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를 통해 필요한 혜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을 수 있다.

김경랑 기자
김경랑 기자
우연한 기회가 주어져,양평시니어기자단 양성교육과 수습기간을 마쳐 양평시니어신문의 일원이 되어 큰 자랑으로 여기며,소중하게 가꿔 나가겠습니다. 기자의 존재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세금 내는 대상자들의 안녕과 복리증진, 법으로 합의된 공무를 충실히 하는지 감시하고 견제하는 기자로 본연의 임무를 먼저 생각하는 군민의 눈과 귀 입을 대신하여 오직 군민의 알 권리를 위해 갖은 시기와 조롱,압박에 굴하지 않는 소신을 관찰 시키겠습니다. 살고 있는 양평, 노년에 마음껏 평생 즐길 수 있는 여가 활동을 열심히 참여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 생활을 누릴 수 있는 모두가 행복한 삶을 추구하며 살아갈 수 있는 양평이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3 댓글

  1. 양평군의 자랑이신,

    우리 김경랑 기자님
    을 항상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김장석님의 댓글을 ~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세요.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