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노인복지관이 새로운 복지관 개관과 함께 신설한 프로그램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인기다.
양평군노인복지관은 유튜브를 통해 회원들에게 새로운 기술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적으로 연결돼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유튜브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이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 한예랑 강사는 17일 양평군노인복지관 3층 강의실에서 기자와 만나 이번에 신설된 ‘유튜브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전했다.
한예랑 강사는 “나만의 영상을 만들고 이를 SNS에 공유하며 나의 일상, 지식을 기록해둘 수 있다”며 “다수의 사람들과 나누고 소통하며 1인 제작자,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한예랑 강사와의 일문일답.
Q. 어르신들이 배우면 좋은 이유?
A. 그동안 모아두셨던 사진들, 영상, 다양한 지식들을 단순히 스마트폰 안에만 저장해두지 않고 영상으로 정리하고 만들어 볼 수 있어요. 더 나아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보관해두고 여러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죠.
Q. 강의 주요 내용은?
A. 영상을 기획, 편집, 제작하는 단계부터 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업로드하고 관리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수강해요.
Q. 몇 명, 기간은?
A. 8월부터 12월까지 5개월간 매주 1회 2시간 동안 수업이 진행되고, 이번 학기는 총 14분의 수강생분들과 함께해요.
Q. 교육생들의 반응은 어때요?
A. 한 교육생은 “사진 영상을 찍어놔도 다시 찾아보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로 지난 과거의 여행, 일상들을 되돌아보고 이를 영상으로 기획하고 만들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어요. 또 다른 교육생은 “은퇴 후 전원생활을 기록해 볼 예정이다. 막연하게 어렵고 못한다고만 생각했는데 유튜브 채널 계정을 만들고 영상을 올리는 일이 어렵지 않다는 걸 경험했다”고 했죠.
Q. 기초가 없어도 가능한가요?
A. 맞춤형 실습수업이라 편집에 대한 기초가 없어도 천천히 여러 차례 반복 실습이 진행돼요.
Q. 교육 수료 후 중급반, 고급반이 있나요?
A. 양평군 노인복지관에는 현재 유튜브 크리에이터 수업이 기초반으로만 개설돼 있어요. 타 제작/편집 프로그램 수업으로는 스마트폰 영상 제작, 생성형 AI 수업이 있어요.
Q. 유튜버가 되는데 어떤 도움이 되나요?
A. 단순히 영상을 기획하고 편집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유튜브 섬네일과 인트로 제작 방법, 촬영 방법, 내 유튜브 채널을 관리하는 방법 등을 총괄적으로 배울 수 있어요.
This really answered my downside, thanks!